본문 바로가기
iT Technology/동영상 리뷰

[동영상리뷰] 프리미엄 PMP 코원 Q5 네비게이션

by K태지 2007. 8. 30.
www.vipup.com

최근 나오는 PMP 는 영화와 음악 같은 기본기능 외에도 많은 기능이 들어가는데요.
Q5는 그 기능의 집합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에 코원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프리미엄 PMP Q5 네비게이션 버전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코원 Q5는 윈도우 CePro 버전을 기본 OS로 사용하고 있으며, 용량은 40기가와 60기가 두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또한 지상파 디엠비를 내장하여 수도권 및 지방에서도 무료로 디엠비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제품은 네비게이션 버전으로 만도 맵피유나이티드를 내장하여 제공되는 크래들에연결하면 차량용 네비게이션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800*480의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5인치의 넓은 액정은 현존최강 PMP라 불러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시원한 5인치의 액정과 메탈 바디로 무장한 Q5는 처음 보는 순간 보는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 냅니다.

액정을 둘러싼 베젤도 얇아서 5인치의 액정이 더욱 커보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버튼을 최대한 배제 했으며 화면 왼쪽을 보시면 지상파디엠비 안테나와 이어폰단자,전원 어댑터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덮개를 열면 PC연결용 USB포트,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한 USB 호스트단자가 있으며 이어폰 단자옆에 작은 덮개를 열면 2.5파이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나오는데 마이크를 지원 하므로 녹음및 음성채팅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엔 터치스크린용 펜이 자리잡고 있으며 아래쪽은 24핀멀티포트가 있습니다.
위쪽에는 전원버튼과 볼륨버튼이 있으며 가운데 리모콘용 수신부와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습니다.


Q5 나오기 이전에 국민 PMP로 자리잡은 A2와 크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A2는 4인치 액정을 채용 하였으며 터치스크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액정 테두리를 얇게 하고 전면에 버튼을 최대한 배제하였기 때문에 화면은 1인치 차이가 나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용량 또한 2배가 늘었지만 두께 차이는 크게 나지 않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휴대성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Q5는 거의 모든 코덱을 지원 하기 때문에 별도의 인코딩을 하지 않아도 바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터치스크린 지원으로 전용펜이나 손으로 조작이 가능하며, 왼쪽과 오른쪽에 메뉴들을 모아 놓아서 지하철에서도 손으로 쉽게 조작이 가능 합니다.

또한 800*480 고해상도 지원으로 선명한 화질로 감상 하실 수 있습니다.
MP3는 기존 코원 엠피3에서 지원하는 제트이펙트를 지원하며 미세한 조절도 가능합니다. 코원 답게 음색도 뛰어 납니다.

이어폰 출력도 각34mW로 시원스러운 음량을 자랑 합니다.
24핀포트를 통한 TV 아웃은 대형화면으로 영화감상이 가능하며 컨포넌트및 SPDIF를 지원하여 고화질, 고음질 시청이 가능 합니다.

멀티테스킹 기능 지원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텍스트 리더나 만화를 볼수도 있습니다.
Q5는 네비게이션 지원모델과 지원하지 않는 모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모델에는 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차량용 크래들을 기본제공 하며 크래들에는 GPS가 장착되어 있어서 Q5와 연결 후 내장된 맵피 네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래들 위쪽을 누르면 앞으로 기울어져서 장착을 쉽게 할수 있으며 걸리는것 없이 부드럽게 장착이 되며 다시 위쪽을 눌러주면 원상복구가 됩니다.

크래들에 장착후 navi 버튼을 눌러서 네비게이션을 실행 시킵니다.
Q5에 내장된 맵은 만도 맵피 유나이티드 고해상도 버전으로 일반 7인치 저해상도 네비게이션 보다 훨씬 깔끔한 화면과 높은 가독성을 보여 줍니다.

네비실행시에도 멀티테스킹이 가능 합니다.
크래들의 전면 DMB나 무비 버튼을 누르면 네비와 동시에 DMB또는 영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PIP/NIP 기능으로 동시 시청이 가능 하며 전체화면으로도 시청이 가능 합니다. 멀티테스킹시 화면 전환이 조금 느리지만 영화는 끊김없이 재생이 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일반 네비게이션과 비교해보면 Q5의 경우 고해상도 지원으로 훨씬 가독성이 좋은걸 보실 수 있습니다.
밤에는 물론 낮에도 일반 네비게이션에 비해 훨씬 잘보이기 때문에 역시 최강 PMP 네비게이션 다운 면모를 보여 줍니다.

현존최강PMP 코원 Q5

과연 명불 허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PMP를 사용해 보았지만 모든 면에서 최고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거의 모든 코덱 지원으로 별도 인코딩 없이 재생이 가능하며 여기서 소개하진 않았지만 포터블기기중엔 가장 기능이 많습니다.

또한 USB호스트 기능을 통해 디카메모리 백업 이라든지, 외부마우스와 키보드를 지원하며, 조이스틱을 이용해 게임도 가능합니다. 전용 무선랜을 장착하면 인터넷도 가능 합니다.

하지만 역시 단점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일반적인 PMP에 비해 비싼가격과 교체할 수 없는 배터리도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겠습니다. 영화재생시 열이 많이 나서 뜨거워지는 문제는 조금 심각해 보입니다.

차량용 크래들이용시 외부전원을 제공하지 않으면 GPS가 작동하지 않는점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역시 기능과 성능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앞으로 코원에서 나올 A3도 매우 기대가 되며 Q5의 후속 모델도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PMP Q5 네비게이션! 비법 동영상 리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