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겨울철 필수품 공기청정기 와 가습기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상품 비교

by K태지 2010. 11. 23.

겨울만 되면 건조한 날씨 덕분에 아침에 일어나면 비염도 심해지고 목도 잠기기 일쑤 입니다.
또 춥다보니 환기를 자주 못해서 공기도 매우 탁해지게 되고요.

그래서 가습기를 늘 틀어놓고 살았지만, 청소하기도 귀찮고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쓰면서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물론 덕분에 실내 공기는 건조하지 않았지만요.
그나마 요즘에는 가습기에 넣는 첨가제 덕분에 청소도 자주 안해도 되고, 물도 자주 안 갈아줘도 되서 많이 편해 졌지요.

그러다 최근에는 안좋은 공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와 방식의 공기청정기들이 있어서 선택이 매우 어렵지만 결국 공기 정화 방식에 따라 크게 2종류로 나눌수 있었는데 필터식과, 음이온 식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은 장점과 단점이 확실하고, 가격차이 또한 많이 납니다.

   필터식 음이온식 
장점  1. 큰먼지 작은 먼지 모두 정화가 된다.
2. 정화 능력이 좋으며, 정화가 되는 것을 바로 느낄수 있다.
3. 다양한 회사에서 나오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1. 필터를 교체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지비가 저렴하다.
2. 냄세제거 능력이 뛰어 나다.
3. 가격이 저렴하다.
단점 1. 필터 교체 비용이 비싸서 유지비가 많이 든다.
2. 냄새는 정화가 잘 되지 않는다.
1. 필터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한다.
2. 오존이 발생 할 수 있으며, 발생할 경우 비릿한 냄세가 난다.(몸에 해로움)
3. 만드는 회사가 적다.

위와 같이 각각의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 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음이온식이 인기가 많았으나, 오존의 유해성이 밝혀지고 난 후에는 필터식을 더 많이 찾는 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때 유명했던 청풍 과 같이 음이온식 공기청정기를 만드는 회사는 많이 줄어든 상태 입니다.

최근 에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두 가지를 모두 쓰는 공기 정청기도 많이 나오고 있으며, 장점도 둘다 갖게 되지만 동시에 단점도 둘다 갖게 되므로 잘 알아보고 활용도에 맞게 고르는게 좋습니다.
비슷한 공기청정기라도 음이온식은 냄세 탈취에 강하고, 필터식은 먼지제거에 강하므로 이 두가지의 특징만 알고 있어도 공기청정기를 선택 하는데 조금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공기정청기는 LG,삼성,위니아, 웅진코웨이가 대표 적이며, 해외 제품중에선 샤프가 인기가 많습니다.
웅진코웨이의 경우 리스 형식으로 구매하면, 정기적인 필터 관리를 해주고 성능도 좋아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유지비도 많이 들어가므로, 잘 따져봐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고르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보니 유지비가 조금 비싸더라고 편하고 기능도 좋은 웅진코웨이를 많이 선택 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격대성능비+유지비 까지 저렴한 제품을 찾고 있었기 때문에 웅진코웨이는 최종 리스트에서는 제외 하였습니다.

여기저기 수많은 사용기와 소개기를 보던중 아줌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유명한 벤타 제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벤타를 검색해본 결과 공기청정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으며, 유럽에서는 거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좀더 깊이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벤타는 독일회사 이며, 1981년 창업하여 30년동안 공기 청정기 만을 만드는 회사라고 합니다.
또한 별도의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이른바 물필터라 불리우는 방식을 사용하여, 물로 공기를 정화하는 특허까지 냈다고 합니다. 효과도 좋은지 최근에는 물필터 방식을 적용한 공기청정기를 만드는 회사가 늘어 나고 있다고 합니다.

물필터는 말 그대로 물로 정화를 하기 때문에 별도의 필터가 필요없고, 동시에 자연가습 기능이 같이 되기 때문에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물만 이용 하므로 자연 친화적 이라고 합니다.

현재 물필터를 이용하여 공기 정청기를 만드는 회사는 위에서 언급한 메이저 회사는 모두 지향 하고 있으며,
물필터 방식은 벤타가 특허를 갖고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비를 지급하고 사용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벤타의 전매 특허인 물필터의 작동 방식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타의 물필터는 위와 같이 빨아드린 공기를 흐르는 물로 씻어주는 방식 입니다.
왠지 공기를 물로 씻는다고 하니 정말 씻어질까? 라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30년간의 전통을 믿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국 물필터 방식을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들 중에서 선택하기로 하고 최종적으로 3개의 상품을 선택 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두 물필터를 사용 하고 있으며, 마지막 샤프(KC-950k) 의 경우 필터,음이온,물필터 3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한 하이브리드 방식 입니다.

그럼 순서 대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니아 제품의 경우는 벤타와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벤타에서 불편했던 디스크 청소를 쉽게 하고, 첨가제를 넣지 않아도 1년간 살균이 되는 바이오 스톤을 사용 하였습니다.
다양한 LED디스플레이와, 전자동 기능을 추가하여, 현재 상태를 알아보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 신제품 부터는 헤파 필터가 추가되어, 가격이 많이 상승 했네요)





물필터의 원조인 벤타는 특별한 기능이 없습니다. 
1단,2단,3단 의 바람세기 조절 외에는 전혀 기능이 없으며. 심지어 현재 물의 양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는 표시창 조차 없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뿐이며, 가격또한 3가지 제품중에 가장 비쌉니다.
바이오 압소바라는 세균번식을 방지하는 첨가제를 넣어줘야 하며, 디자인 또한 가장 떨어 집니다.
디지털 센서 라던지  LED표시창은 없으며, 아날로그식 버튼 뿐 입니다.
얼마전 블랙색상에 한정하여 LW-24+ 라고 하여 물없음 알림장치가 추가된 제품이 새롭게 출시 하였습니다.
하지만 화이트 색상은 이 장치 마저도 없다고 하네요. 물론 가격도 동일 합니다.





모든 공기청정기의 장점을 다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 제품 입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며, 기능도 강력 합니다. 샤프의 이름도 공기 청정기 쪽에서는 유명 하다고 합니다.
모든 필터를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단점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싼 필터 교체비용, 귀찬은 디스크 청소및 물통 청소를 둘다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기능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무장하고 네임밸류 또한 높아서 가격대비 기능은 최고 입니다.

위와 같이 3가지의 제품을 비교해본 결과, 스펙과 가격만 봤을 때는 샤프사의 공의청정기가 가장 좋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이런말이 있지요. 기능이 많으면 고장이 많고, 한가지라도 확실한게 좋다. 스펙이 다가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 샤프사의 공기 청정기는 생각보다 사용기도 적고, 주변에서 사용하는 사람을 보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필터를 사용한 제품은 많지만, 위에서 고른 3가지 기능을 사용한 제품은 찾아 보기가 매우 어려 웠습니다.
발매한지 얼마 안되는 제품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이가격에 이정도의 스펙은 찾아보기 힘든데 말입니다.

직접 제 주변 마트의 가전코너와, 백화점의 가전 코너를 가도 구경하기가 쉽지 않다보니, 선뜻 구매하기가 망설여 지게 됩니다.

결국 샤프사의 하이브리드 공기청정기는 우선지름 대상자에서 제외되고, 왠지 그럴싸해 보이는 위니아 제품을 직접 보러 가게 되었습니다. 마트에 가도 쉽게 접할수 있으며, 사용기도 나름 많이 있어서 내가 사용해본 것처럼 알 수 있었습니다. 직접 보니벤타 전매 특허인 물필터를 100% 활용 하였으며, 벤타의 부족한 부분을 잘 보완해준 제품 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기를 보니 생각보다 공기청정 능력이 떨어진다는 평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나온 신제품에는 헤파 필터를 추가하였는지도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해 필터를 분리형으로 만든게 화근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그 이유는 벤타 공기 청정기 히스토리를 보면 짐작 할 수 있습니다.
벤타도 예전에는 분리형 필터를 사용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쓰다보면 필터 간격이 일정하지 않게 벌어 지고, 간격이 일정하지 않으면 물의 표면장력이 발생하는 범위가 틀어지기 때문에 정화 능력이 떨어 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청소도 불편하고 만들기도 까다로운 일체형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최후의 승자는 벤타 공기 청정 가습기가 선정 되었고, 구매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벤타 LW-24 화이트
저는 벤타를 선택 하였지만 각각의 공기청정기의 장단점이 확실 하므로 현재 본인의 환경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선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본 자료는 당연하지만 참고로만 봐 주셨으면 합니다.^^

벤타 공기 청정기의 구매기와 사용기는 현재 작성중 이므로 곧 올리도록 하겠습니다~^^